apt-get을 이용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1. 우선 시스템 상태를 최신으로 업데이트하도록 하자. (반드시 필요한 건 아니다.)
$ sudo apt-get update $ sudo apt-get upgrade2. apt-get을 이용하여 MariaDB 설치.
$ sudo apt-get install mariadb-server설치는 이걸로 끝이다. 어떤 package 들이 설치 되었는 지 확인해보면 아래 그림에서 보듯이 mariadb 이름이 들어간 6개 package가 추가로 설치되어 있다. 물론 이 외에도 필요한 라이브러리들이 아직 미설치된 경우 같이 설치된다. 기본적인 서버 설정도 모두 되어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 알려진대로 MariaDB는 MySQL을 대체하기 위한 제품이라 명령들이 거의 호환된다.
삭제하는 방법도 간단하다. 아래 명령을 차례로 실행하도록 하자.
$ sudo apt-get remove mariadb-server $ sudo apt-get autoremove설치 목록을 확인해보면 mariadb 이름이 들어간 package들은 모두 삭제되었을 것이다. 설치된 목록은 아래 명령으로 확인할 수 있다.
$ apt list --installed일단 apt-get으로 설치가 가능한 것들은 설치/삭제가 너무 간단하다. 사실 MariaDB 뿐만 아니라 다른 package들도 다 똑같다. package 이름만 정확하게 알고 있으면 된다. 사실 그래서 더욱 외워두려고 하지도 않고 나중에 또 막상 사용하려고 하면 기억이 안나서 결국 인터넷 검색을 하게된다. 사실 그래서 여기에 기록을 해두려는 의도로 포스팅을 하는 것이다.
참고로 MySQL을 설치하는 것도 위에서 설명한 명령들의 Package명을 'mysql-server'로 바꿔주면 똑같이 설치되고 삭제된다. 그리고 한 가지 더 참고할 만한 사항을 얘기 하자면 나의 Raspberry Pi에는 MySQL이 설치되어 있었고 작업하던 Database도 있었다. 그 상태에서 MySQL을 MariaDB로 바꾸려고 먼저 설치되어있던 MySQL을 위의 명령들로 삭제하고 바로 MariaDB를 설치했는데 설치 과정 중에 이전 DB를 발견하고 그대로 사용하겠냐는 질문이 뜨길래 'Yes'로 답하고 설치를 완료하였다. 설치가 끝난 후에 접속해보니 모든 데이터가 MySQL을 사용할 때와 똑같은 상태로 남아있었다.
MariaDB가 MySQL을 base로 만들어졌고 그 둘의 호환성에 대한 많은 얘기를 들었던 터라 어느 정도 예상은 했지만 그래도 약간은 의심이 들었었는데 직접 해보니 MySQL을 사용할 때와 정말 다른 게 없다. 더 깊이 사용해보면 뭔가 다른 점이 나올 지도 모르지만 현재로서는 사용법도 똑같고 라이센스 측면에서 자유로운 MariaDB로 갈아타는 게 괜찮은 선택이라고 생각된다.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